(동양일보 정래수) 충남에 혁신도시를 조성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충남은 2005년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행복도시)의 충청권 이전을 이유로 제외된 뒤 인구 유출, 주택 미분양 증가 등으로 불이익을 받고 있다. 현재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을 제외한 13개 시·도 가운데 대전과 충남을 제외한 11개 시·도가 혁신도시로 지정돼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복기왕 충남지사 예비후보는 22일 도청에서 한 공약 발표 기자회견에서 "세종시 이전 공공기관 채용 의무화 대상이 세종에만 국한돼 충남이 의무채용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다"며 "분권형 균형발전을 위해 내포를 혁신도시로 추가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기존 혁신도시 중심의 신균형 발전 전략이 추진되면 충남은 성장거점을 잃게 될 것"이라며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 대상 지역을 대전·세종·충남·충북으로 권역화해 더 많은 학생에게 기회를 주고 공공기관에서도 우수 인재를 뽑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충남지사 출마를 선언한 양승조(천안병) 의원도 지난달 1일 충남을 포함한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따른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일부 개정 법률안'을 발의했다.

양 의원은 "충남도는 모든 도 중 유일하게 혁신도시 선정에서 제외됐다. 이는 형평성에 어긋나는 것"이라며 혁신도시 선정을 통한 혁신거점도시 육성, 우수학교 유치, 종합병원 신설·이전 등을 공약했다.

남궁영 충남도지사 권한대행도 조만간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을 만나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을 건의할 예정이다.

남궁 권한대행은 "세종시 출범을 이유로 충남에만 혁신도시 지정이 제외돼 역차별을 받고 있다"며 "지방 행정기관 이전만으론 내포신도시 활성화에 한계가 있는 만큼, 국가 공공기관 이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혁신도시 지정 요구가 잇따르는 배경에는 당초에는 충청권의 상생 발전을 위해 혁신도시를 양보했지만, 오히려 세종시 블랙홀 효과가 가속화하는 등 부작용이 커지고 있다는 인식이 자리한다.

세종과 인접한 공주시 인구는 10만명 선이 위태로울 정도로 빠르게 유출되고 있고, 지난 1월 기준 충남지역 주택 미분양 물량이 전국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빨대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게다가 최근 국토교통부가 내놓은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개정안' 적용 대상에서도 대전과 충남이 제외되면서 불만이 고조되는 상황이다.

개정안에 따르면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은 채용 인원의 최대 30%를 지역 대학 졸업생으로 뽑아야 하며, 세종시로 이전한 공공기관(중앙부처 제외) 역시 마찬가지이다.

세종시 전문대를 포함한 대학 3곳이 혜택을 받게 되지만, 대전지역 15개 대학과 충남 21개 대학에는 해당 사항이 없다.

이와 관련 최근 충청권 4개 시·도 상생협의회에서 이 문제를 논의했으나 실마리를 풀지 못했다. 세종시가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세종시 관계자는 "지역인재 채용 범위를 논의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문제"라며 "이전기관에서 석·박사급 인재를 주로 채용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지역 대학 졸업생을 채용하는 규모가 생각보다 적어 개방할 정도는 안 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