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소방서장 등 소방 지휘관 3명 중징계 조치
조사단 “지휘책임·대응부실·상황관리소홀”

(제천=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와 관련, 늑장 대처로 화를 키운 소방 지휘관들이 중징계 처분을 받게 됐다.

소방합동조사단은 11일 제천체육관에서 조사결과 최종브리핑을 통해 “조사결과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는 초기단계부터 급속히 확산됐고 대응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했으며, 충북도의 소방통신망 관리가 부실해 현장 활동이 원활치 못했다”고 밝혔다.

변수남 소방합동조사단장은 “신속한 초기대응과 적정한 상황판단으로 화재진압과 인명구조에 최선을 다해 지휘를 해야 하는 지휘관들은 상황수집과 전달에 소홀했으며, 인명구조 요청에도 즉각 반응하지 않은 부실이 드러났다”며 “이에 따라 지휘책임과 대응부실, 상황관리소홀 등의 책임을 물어 이일 충북소방본부장을 직위해제, 김익수 소방본부 상황실장과 이상민 제천소방서장 그리고 김종희 제천소방서 지휘조사팀장을 중징계 요구키로 했다”고 밝혔다.

변 단장은 이어 “앞으로 2차 조사를 실시해 소방특별조사, 교육훈련, 장비관리 등에 대해 규정위반이나 문제점이 발견될 경우 관계자 처벌 등 그에 상응하는 엄정조치를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시종 지사는 “조사결과 해당 소방공무원들의 지휘책임과 대응부실, 상황관리 소홀 등이 밝혀진데 대해 도지사로서 유가족 및 부상자, 그리고 제천 시민여러분께 송구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에 대한 엄정한 책임을 묻게 된 해당 소방공무원들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제천시와 협의해 사고수습 및 지원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