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교감 타운홀미팅서 “억울·황당하다” 반박
“휴가 때 비상대기 등 직무상 사용…특혜 아냐”
일각선 “억울해도 ‘사과 후 반론’이 순리” 지적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충북도교육청 산하시설인 제주연수원 내 특별공간을 둘러싼 특혜 논란과 관련, 도의회 자유한국당 의원들과 각종 공방이 오가는 가운데 김병우 교육감이 “사과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 교육감은 30일 도교육청 화합관에서 열린 도내 중·고 교감 타운홀 미팅에서 이종욱(자유한국당·비례) 도의원 등의 주장에 대해 반박하며 이 같이 말했다.

김 교육감은 “괴산 쌍공휴양소 집기를 다 합쳐도 몇 백만 원 밖에 되지 않는데 이게 무슨 아방궁이냐”며 “쌍곡휴양소를 40회 썼다고 문제를 삼는데 한 달에 한 번 쓴 정도다. 사실 더 많이 썼어야 한다”고 털어놨다. 또 “황당하고 부끄러워 미주알고주알 얘기를 못하겠고, 사과하라고 하는데 사과도 못하겠다”며 억울함을 표현했다.

그는 특히 “교육감은 휴가 중에도 원래 사생활이 힘들다. 통신 축선상 대기를 하고 비상대기 공간이 있어야 한다”며 “그래서 휴가 때도 업무공간에 있을 수밖에 없다”며 “업무공간에 휴가 중에 있었다고 숙박료를 내야 하느냐. 그래서 안 낸 건데 그걸 왜 특혜라고 하는지 모르겠다”고 반박했다.

김 교육감은 “도민 눈높이나 정서에는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어 그런 부분은 줄여나가려 한다”며 “업무용 객실을 절반으로 줄이려 하고 있지만 나머지는 하나도 고칠 것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는 “황당하고 억울한 심정”이라며 “교감들이 이런 오해나 의혹을 대신 전해달라는 심정으로 얘기했다”고 말했다.

이는 전날 도의회 시정연설에서 이 의원이 김 교육감에게 사죄 요구를 하며 ‘현수막 시위’에 나선 것에 대한 항변으로, 김 교육감이 공개적으로 사과 거부 의사를 밝힌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김 교육감의 시정연설 당시 이 의원은 ‘내로남불’, ‘교육감! 사죄하라’ 등의 내용이 적힌 현수막을 들고 침묵시위를 벌였으나 김 교육감은 5분 여간 진행한 시정연설에서 휴양시설 특혜 의혹과 관련한 어떤 언급도 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한 도의원은 “(업무공간이라고 하지만) 최근 기관단체장들의 관사를 폐지하거나 축소하는 분위기 속에 교육감이 전용공간을 개선하지 않고 유지한 것은 분명한 잘못”이라며 “일부 억울한 점이 있더라도 일단 사과부터 하고 반론에 나서는 것이 순리”라고 지적했다.

앞서 이 의원은 도교육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제주연수원 내 김 교육감과 측근만을 위한 비밀 객실이 운영되고 있다고 폭로했으나 도교육청은 업무용 객실이어서 문제될 것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도교육청은 또 “쌍곡휴양소를 제외한 시설 3곳은 연 1~2회 정도, 기관 주요 업무보고 등 출장목적으로 사용했다”며 “공·사를 명확히 구분하고 도민과 교육가족의 정서를 고려해 사용료를 납부하는 등 시정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일부 도의원이 부적절하게 연수원을 이용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이 의원이 김 교육감과 그의 가족이 괴산 쌍곡휴양소 일부 객실을 개인 별장처럼 이용했다는 사실을 추가 공개하는 등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