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운수업체 이용객감소 재정지원 기한 놓고 이견
11년 된 버스노선 개편…“인프라 갖추는데 3개월”

(동양일보 경철수 기자)청주시가 추진하는 시내버스 노선개편안이 업체와의 이견을 좁히지 못해 결국 해를 넘기게 됐다.

26일 시에 따르면 11년 전인 2006년 개편된 시내버스 노선이 외연이 확대된 통합청주시의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판단아래 그동안 전면노선 개편을 추진해 왔다.

시는 지난해 2월 ‘청주시내버스 노선 전면개편 연구용역’을 의뢰하는 등 개편 작업에 들어가 같은해 11월 초안을 마련했다. 이는 2015년 12월 ‘교통카드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했다.

최종 개편안은 수요자 중심으로 중복·순환 노선을 조정, 기존 128개 노선보다 58개 노선이 줄어든 70개로 정해졌다. 지구단위 개발이 진행중이거나 완료된 율량동과 성화동의 시내버스 노선 운행횟수가 늘어난 것도 하나의 특징이다.

시는 전문가 및 관련업체, 시민단체의견수렴을 거쳐 당초 지난 4월 노선 전면개편을 단행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청주지역 6개 버스회사가 참여하는 청주시내버스공동관리위원회와 버스증차 및 재정지원 등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한 차례 연기됐다.

이후 8~9월에 개편을 단행하려 했으나 여전히 입장차가 커 지연되고 있다. 시는 지속적으로 관련업체와 협의중에 있으며, 이달 중 합의에 이르더라도 시내버스도착정보알림시스템(BIS)과 노선개편에 따른 이정표 정비 등 시설인프라를 갖추는데 적어도 3개월여가 소요돼 내년이나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시는 통합청주시가 출범한 2014년 7월 1일 일부 시내버스 노선을 조정한 적은 있지만 노선을 전면 개편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시와 업체 간 이견은 시내버스 노선 전면개편에 따른 시민 혼란으로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초기 이탈승객에 대한 재정보조를 ‘한시적으로 할 것’이냐, 아니면 ‘지속적으로 할 것’이냐이다.

시는 중·고교 통학생의 감소에 따른 자연감소분을 고려할 때 한시적 지원을 제안하고 있지만 운수업체들은 안정화 단계 때까지 지속적인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시는 적자 노선에 대한 재정보조를 해오고 있는 상황에서 시민수요에 따라 현행 359대에서 389대로 단계적 증차해 편의를 증진하자는 입장이다.

반면 운수업체들은 증차에 따른 ‘운영비 증가’와 ‘이용객 감소’가 재정적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 반대하고 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시민들의 발이 돼야 할 버스업계가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시가 해마다 ‘무료 환승 보조금’과 단일 요금제 시행에 따른 ‘손실보전금’ 등으로 운수업체에 매년 200억원이 넘는 예산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운수업계가 노선 개편 협의에 적극 임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시 관계자는 “서로 노선 개편에 공감하고 있지만 재정 지원 방안의 입장 차가 커 시행이 늦어지고 있다”며 “시민 편의를 위해 최대한 이른 시일 안에 개편을 마무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