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일부 또는 7개 전과목 절대평가 2개안 발표
통합사회·통학과학 신설…수학은 기존 가·나형 유지
공청회 거쳐 31일 최종안 발표…교육계 찬반 엇갈려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현재 중학교 3학년생이 치르게 될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평가는 기존 영어와 한국사 외에 일부 과목이나 7개 전과목이 절대평가로 치러진다. 또 통합사회·통합과학 과목이 신설되고 탐구영역 선택과목은 종전 2개에서 1개로 줄어든다.

●‘수능 절대평가 확대’ 개편안

교육부는 2021학년도 수능 개편시안을 10일 발표했다.

이날 교육부는 4개 과목만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1안과 전과목(7개)을 전환하는 2안을 내놨다.

1안은 절대평가 과목을 기존 영어와 한국사 외에 통합사회·통합과학(신설)와 제2외국어·한문을 포함한 모두 4개로 확대하는 것이며 2안은 국어와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통합과학, 선택 1과목(사회탐구·과학탐구·직업탐구), 제2외국어·한문 등 전과목으로 확대하는 안이다. 이에 따라 2021학년도 수능에서는 한국사와 영어 이외에 절대평가 과목이 2개 또는 5개로 늘어나게 된다.

두 가지 안 모두 수학은 기존과 동일하게 문·이과에 따라 가형(이과)과 나형(문과)으로 나눠 치러진다.

또 2015 개정 교육과정 취지에 맞게 과학탐구 영역 중 물리Ⅱ·화학Ⅱ·생물Ⅱ·지구과학Ⅱ는 수능 출제범위에서 제외됐다. 통합사회·통합과학이 신설되고 대신 사회탐구·과학탐구 같은 선택과목은 기존 2개 과목 선택에서 1개 선택으로 줄어든다. 직업탐구 영역 역시 기존 10개 과목에서 1개 과목(성공적인 직업생활)으로 통합 출제된다.

교과서 대신 EBS교재의 문제풀이 수업으로 학교 현장교육을 왜곡시킨다는 비판을 받아 온 수능 EBS교재 연계율(70%)을 ‘축소·폐지’하거나 ‘연계율을 유지하되 연계방식을 개선’하는 두가지 안도 제시됐다.

교육부는 “수능 절대평가 적용 범위와 EBS 교재 연계출제 방안에 대한 의견수렴과 후속연구를 거쳐 개선방안을 최종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능 절대평가 관련 권역별 공청회는 11일 서울교대(서울·경기·인천·강원)를 시작으로 오는 16일 전남대(광주·전남·전북·제주), 18일 부경대(부산·울산·대구·경북·경남), 21일 충남대(대전·세종·충남·충북)에서 각각 실시되며 오는 31일 최종 개편안이 확정 발표된다.

●교육계 안팎 ‘찬반’ 엇갈려

이번 개편시안을 놓고 교육계 안팎에서 찬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1안’은 대입 안정성을 확보하고 추가 전형 요소 개입 여지를 줄이는 데는 긍정적이나 과목 간 쏠림현상을 심화시킬 수 있고 학생들의 학습부담 가중 등의 단점도 분명하다. 특히 상대평가로 남는 국어와 수학, 탐구(선택 1과목) 과목의 중요도는 더 커져 ‘풍선효과’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진보성향 교육단체들은 ‘1안’을 비판하며 “모든 과목에서 절대평가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1안은 수능 영향력 약화라는 개혁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수학 등 상대평가 과목으로 쏠림현상을 일으켜 과목별 불균형을 심화시킬 개악안”이라고 지적했다.

반대로 일부 대학들은 수능 변별력이 약화될 가능성이 큰 ‘2안’에 부정적인 입장을 내놨다.

전과목을 절대평가하는 ‘2안’의 경우 급격한 대입제도 변화로 인한 대입안정성 파괴와 수능변별력 약화에 따른 부작용이 우려된다. 대학 본고사가 부활하거나 학생부종합전형 확대 등에 대한 부정적 여론도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청주지역 한 대학 입시관계자는 “2안이 채택되면 주요 대학에 가기 위해서는 수능을 무조건 90점 이상 맞아야 하는 동시에 학교 내신도 최상위권에 진입해야 한다”며 “수능 최고점을 맞더라도 합격을 보장할 수 없어 고1 때부터 치열한 내신 경쟁은 물론 비교과 활동에 대한 부담까지 삼중고에 빠질 수 있다”고 말했다.

대입 제도의 급격한 변화를 둘러싼 학생·학부모, 교육현장의 우려를 감안하면 절대평가를 부분 도입하는 ‘1안’ 채택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